답은 알고리즘 뿐이야!

삼성 SDS 2020 동계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후기 본문

행적

삼성 SDS 2020 동계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후기

skyde47 2020. 2. 17. 15:25

1. 신청하게된 계기

살짝 공부하다가 현타가 온 시기여서 적당히 프로젝트만 하고 있었는데,

졸업반 친구가 이런 특강도 있다고 가서 들어보는게 어떻겠냐고 권해줘서 존재를 알게 되었다.

기초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은 탄탄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고급 알고리즘으로 지식의 폭을 확장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고민도 하지 않고 바로 신청하였다.

 

2. 입과테스트

나는 이미 SW 역량테스트 A+형을 보유중이였기 때문에 입과테스트는 따로 치루지 않았고,

바로 신청한 차수에 입과하게 되었다.

 

3. 배우는 내용

원래 저번 특강까지는 기하도 있고 자구나 알고리즘 기초 같은건 대충 하고 넘어갔다던데 이번 특강에서는 그부분을 좀더 잘? 가르쳐 주기 위해 기하를 빼고 이 시간을 늘렸다고 한다. ( 기하 못배우는건 좀 아쉬웠다. )

 

1일차 - 알고리즘 기초

2일차 - 시간복잡도

3일차 - 자료구조

4일차 - 정수론

5일차 - 조합론

6 ~ 7.5일차 - 그래프

7.5 ~ 10일차 - DP

순서대로 진행되었다.

 

문제는 적게는 7개 많게는 18개 까지 있었다. ( 18개 나온날 죽는줄 알았다... )

난이도는 solved.ac 기준 실버 ~ 플레 까지 다양했고 다이아 문제도 하나 있었다. 물론 이건 못풀었다.

 

4. 수업 후기

1주차 강사님과 2주차 강사님이 달랐는데 1주차에 우리반에는 운좋게도(?) C형 합격자 분이 강사님으로 들어오셔서

정말 많은걸 배운것 같다. ( 그렇다고 2주차 강사님이 별로였다는 말은 아니지만서도... )

 

수업은 오전 - 개념, 오후 - 문제 풀이 이런식으로 대부분 진행되었다.

개념 부분은 세그먼트 트리, LCA 이런것들을 아예 몰랐었는데도 빠른시간안에 구현할 수 있었을 정도로 개념적으로 뿐만아니라 컴퓨팅 사고적으로도 필요한 포인트들을 잘 설명해주셨다.

이해가 안된다면 적극적으로 질문해서 많은 것을 뽑아먹고 가길 바란다.

질문 하면 아는 한도 내에서 정말 잘 설명 해주신다.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강의였다.

 

문제 풀이 부분은 대부분 시간이 모자랐던것 같다.

풀 문제를 정해주고 대부분 30분 정도 뒤에 풀이를 하였는데,

강의에서 최대한 많은 부분을 얻어가기 위해 시간안에 풀었으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 열심히 풀고 풀이를 듣고,

못 풀었다면 풀이를 듣고 다음 정해주신 문제로 넘어가 풀었다.

몇 몇 문제 빼고는 다 시간안에 풀 수 있었던것 같지만,

시간안에 푸는일이 결코 쉽지는 않았던것 같다.

모든 문제를 다 풀이 하는 것은 아니라서 꼭 수업이 끝나고 난 뒤에 따로 나머지 문제들을 풀어야한다.

하루안에 그날 배운 부분을 다푸는 것은 정말 힘들어서 몇 몇 문제는 풀지 못한채로 넘어갔다.

그리고 강사님들이 알려주신 풀이가 유일한 풀이는 아닐 수도 있다. 강사님 본인의 생각대로 직접 푸신것 같았다.

( 어떤 문제는 머지소트로 배웠는데 어떤반에는 세그먼트 트리라고 배운 반도 있다고 한다. )

 

5. 수료 테스트

80%를 출석 하게 되면 수료를 할 수 있고 수료 테스트로 삼성 SDS PRO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SDS PRO 시험은 SWTEST A형 같은 형식으로 SWTEST B형 난이도로 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 SWTEST B형이랑은 다르게 STL같은 표준 라이브러리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SDS PRO 시험은 한문제를 4시간 동안 풀어야 하고 문제에서 주어진 Sample_input 이외에 hide_input 까지 모두 맞춰야 통과 할 수 있다.

나는 기회를 여러번 받았는데, 통과한 시험 빼고는 Sample_input조차도 맞춘 적이 없다...

난이도는 대부분 어려운 편인것 같다. 

 

6. 마지막으로

이 특강은 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전부 유의미한 진취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주변에 다 추천할 정도로 좋은 특강이였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도 모두 다음 특강에 입과해서 좋은 성과를 얻어 갔으면 좋겠다.

'행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폴리오...?(작성중)  (0) 2020.09.29
2019-08-10 삼성 SWTest A형 결과  (0) 2019.08.14
2019-08-10 삼성 SWTest A형 후기  (0) 2019.08.11
2019 SCPC 예선을 보았다.  (0) 2019.07.23
Comments